82. 무들에서 말하는 역량은 무엇인가요?

From Dr.Ho's Wiki
Jump to navigation Jump to search

무들 3.x 부터는 역량 관리가 가능합니다. 학습자에게 요구되는 하나의 역량 항목을 하나의 강좌와 매핑시켜서 구성하기는 매우 어렵습니다. 역량 항목은 강좌와 하나씩 매핑될 수도 있지만 여러 강좌의 다양한 조합으로 하나의 역량 항목이 완성될 수도 있습니다. 또 강좌의 학습 활동/자료 완료 여부가 역량의 특정 요소와 연결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역량과 강좌간의 관계를 연결 지을 수 있는 소위 “역량 프레임워크”를 무들에서 정의하고 관리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아래의 그림은 이러한 역량의 내용과 교과목의 관계성을 잘 보여주는 그림입니다. NCS (국가직무능력 표준)에서 제시한 내용으로 역량과 교과(강좌)간의 관계를 잘 보여줍니다.

Moodle8201.png

먼저 교육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어떠한 역량들과 스킬들이 필요한지에 대한 위계적인 표현이 필요합니다. 이런 것을 역량 프레임워크라고 합니다. 이러한 역량 프레임워크를 기준으로 해서 실제적으로 어떠한 대상에 대하여 어떻게 적용되는지에 대한 학습 계획(Learning Plan)으로 구체화 됩니다. 즉 역량 프레임워크는 추상적인 교육 목표 달성을 위한 위계적 표현인데, 이러한 프레임워크가 구매팀 A에 적용되어 “학습 플랜 A” 구매팀 B에 적용되어 “학습 플랜 B”와 같이 구체화 됩니다. 학습 계획을 통해서 소속 구성원 (무들 에서는 Cohort라고 합니다)의 역량 상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학습 계획에 대한 평가는 각각의 강좌에서 발생하는 학습 활동의 완료 여부, 특정 강좌들의 완료여부, 교수자가 관찰하여 평가하는 척도 등을 종합하여 이루어집니다. 이러한 이유로 각각의 무들 강좌와 학습 활동/자료 에서도 역량과의 연계성을 설정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Moodle8202.png

무들 에서 역량이 활용되는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❶ 역량 프레임워크 정의 ❷ 학습 계획 (Learning plan) 템플릿 생성후 학습 계획 생성 ❸ 학습 계획에 대상자 (Cohort) 할당 ❹ 무들 강좌에 역량 정의 ❺ 학습활동에서 역량 정의: “Attach evidence”는 제출물을 첨부하여 평가자에게 송부 ❻ 학습활동에서 역량 정의: “Send review”는 활동에 대해 평가자에게 리뷰 요청 알림 ❼ 학습활동에서 역량 정의: “Activity completion”은 자동으로 활동이 완료될 때 역량도 완성되도록 설정